시설관리를 하다보면 갑짜기 수도 사용량이 증가 할때가 있는데요. 항상 건물에서 사용하는 수도는 이슈가 있지않는이상 크게 변동되지 않는편 입니다. 하지만 어느날 갑짜기 수도 사용량이 증가 하거나 하면 그 원인을 찾아야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육안으로 새는곳을 찾아서 정비하면 제일 좋겠지만 그게아니라면 어느배관라인에서 누수가 있는지를 찾아야 겠지요. 오늘은 수도 사용량 증가 원인 과 누수되는 배관라인을 어떻게 찾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해요.
일단 첫번째로 급수 계량기의 수치가 평소보다 많이 나온다고하면 어딘가에서 물을 사용하고 있기때문에 급수량이 증가 됐다고 볼수 있는데요. 그러면 물을 사용하지 않는 심야 시간에도 물이 계속적으로 사용되는지를 확인을 해보셔야 됩니다. 건물에 부스터펌프가 건물 상층부 까지 설정된 압력으로 일정한 압력을 맞춰주기위해서 작동되는데요. 압력이 저하 되고 부스터펌프가 계속적으로 가동된다면 어딘가에서 물이 사용되거나 세고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1. 부스터펌프 압력 확인
부스터펌프 압력은 설정 압력이되면 가동을 정지하고 가동압력까지 떨어지면 가동되는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럼 어딘가에서 물이 계속적으로 사용되고 있다면 부스터펌프가 가동 됐다가 멈췄다가 할꺼에요. 그 시간타임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을 하는겁니다. 단. 건물에 물을 사용하지 않게 현장에서 통제가 필요합니다.
물을 사용하게되면 계속적으로 부스터펌프가 가동되기 때문에 누수에 의한 압력 저하를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누수되는 양이 많다면 부스터펌프가 계속 가동될것 이고 누수량이 적다면 부스터펌프가 간헐적으로 가동 될것입니다. 현재 건물에는 물을사용하지 않게 통제가 되었다는 가정하에 말씀드리는 겁니다.
펌프가 설정 압력치 까지 올라가서 정지가 되고 나서 스톱워치를 이용하여 기동압력까지 떨어지는데 몇초가 걸리는지 확인해 줍니다. 그이유는 물이 얼마나 빨리 빠지고 있는지를 초단위로 알기 위해서 입니다.
2. 급수배관 밸브를 순차적으로 닫기
부스터펌프 후단 메인밸브 닫기
일단 제일 처음 닫아볼 밸브는 부스터펌프 후단 메인 밸브를 닫아보는 것 입니다. 위 사진에 밸브 같은경우는 메인밸브로 건물에 급수가 공급되기 전 부스터펌프를 지나서 바로 첫번째 밸브로 이밸브를 천천히 닫으면 부스터펌프가 채워야하는 배관이 거의 없기때문에 밸브를 닫았을경우 압력저하가 일어나지 않아야 합니다.
구역을 나눠 급수밸브를 순차적으로 닫기
급수 배관을 순차적으로 한구역씩 나누어 닫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화장실라인, 수전라인,주방라인, 급탕탱크보충수라인 등등 보통 메인배관에서 분기관으로 각 필요한 곳으로 급수배관을 분기하여 사용하는데 분기할때 볼밸브 및 버터플라이 밸브를 설치 합니다.
구역을 설정하여 한구역씩 닫으면서 부스터펌프 설정압력에 도달했을때 떨어지는 시간을 체크합니다. 급수펌프랑 제일 가까운 급수 밸브 부터 순차적으로 닫으면서 부스터펌프 압력이 저하되는 시간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한곳을 닫고 부스터펌프압력이 저하되는지 확인하시고 저하되면 다음 밸브닫고 하는식으로 점검 하시면 됩니다.
설정한 구역대로 닫다보면 어느순간에 압력저하가 안일어나는 곳이 있으실꺼에요. 그럼 그부분을 집중적으로 분석합니다. 압력유지가 얼마나 되는지 지켜보시고 다시 그 밸브를 열어서 압력저하가 일어나는지를 확인하시고 1~2번 정도 반복해서 확실하게 이 배관에서 누수가 있는지를 확인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물이사용되고있는 곳인지, 아니면 배관에서 누수가 되고있는곳 인지 부스터 압력으로 확인이 분명해지면 다시 그 밸브를 열고 해당 지역으로 이동하여 현장에서 원인을 분석하기 시작하시면 되고 육안으로 보기 힘드실 경우에는 누수탐지 업체를 불러 찾아보셔야 합니다.
누수탐지 자체가 너무 광범위하면 큰건물일 수록 찾기가 힘들기 때문에 이렇게 부스터압력 및 급수배관 밸브를 닫음으로써 구역을 축소하여 누수탐지 범위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수가 자주 일어나는 부분
보통 누수가 일어날수 있는 포인트는 이렇습니다.
- 대(양)변기 수조 (대변기수조 볼탑이 너무 위로 올라와있어 오버풀되는경우)
- 수전 (수전누수로 인한 다량 누수 발생)
- 배관 (매립배관이 파손되어 다량 누수 발생)
- 소방배관 (외부소화전에서 누수가 발생되어 보조펌프가 간헐적으로 충압하여 도는경우)
- 저수조탱크 드레인밸브 누수
이런경우에 수도사용량이 증가 할수 있습니다. 그외 다른 이유도 있겠지만 보통 이렇다는 겁니다.
마 무 리
오늘은 갑짜기 건물 수도사용량이 증가 했을 경우 부스터펌프 압력 및 배관밸브를 이용하여 구역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이방법으로 통해서 찾기도 했습니다. 저 같은경우는 대변기 볼탑에서 오버풀 되는 경우 였습니다. 만약 큰 건물이라면 전체적으로 누수탐지를 하기란 쉽지는 않을 뿐더러 비용도 많이들기 때문에 이렇게 구역을 나누워 범위를 좁히는게 비용적으로나 해결할수 확률이 높습니다. 대부분 배관누수일 경우 현장에서 확인이 되긴하지만 누수가 안보이는 상황에서는 이런 방법도 사용해 보셔도 좋을꺼같아서 공유해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