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설관리리뷰/시설건물관리

여름철 에어컨 전기요금 절약 5가지 방법

by 리뷰쩡 2024. 5. 26.
728x90
반응형

이제 날씨가 더워지는데요. 에어컨을 가동시키는 날이 다가왔습니다. 에어컨을 작동하면 시원하고 좋은데 전기요금이 걱정되서 절약을 어떻게 해야될까? 고민을 많이 하시는데요. 오늘은 여름철 에어컨 전기요금 절약 방법에 대해서 몇가지 알고 넘어가도록 해요 :)

1. 에어컨 실외기 덮개 설치

이 방법을 제일 많이 알고 계실꺼 같은데요. 저렴하게 에어컨 전기요금을 절약 할수 있는 방법 중에 한가지 입니다. 

 

뜨거운 한여름 밖에 있는 실외기 경우 열을 받기 쉬운데요. 실외기는 간단하게 설명하면 열을 식혀주는 장치 입니다. 공냉식이라고 이야기하는데요. 외부 온도가 뜨거울수록 효율은 떨어지는 편이기 때문에 실외기 자체에 온도를 낮춰주는게 좋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정집 실외기는 보통 청소를 잘안하는 편인데요. 보통 가정집에서는 실내기만 하죠?  실외기 같은경우는 베란다밖에 있다보니 겨울철 먼지가 많이 쌓여있는 상태에서 과열이 되면 화재의 위험성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당연히 효율도 떨어지겠죠? 효율이 떨어지면 전기요금도 상승합니다. 

 

2. 에어컨 작동 시 온도 설정 하기 (인버터형)

 

에어컨의 주요 전기요금 발생은 압축기라는 곳에서 발생하는데요. 실외기 내부에 있는 압축기가 많은 전기요금을 발생 시킵니다. 압축기가 많이 작동하냐 안하냐에 따라서 전기요금은 달라질수 있습니다. 

 

설정온도를 24도~26도로 유지하는것도 전기요금 절약방법 중에 하나 입니다. 인버터형식 이냐? 정속형 이냐?에 따라서 달라지기는 하겠지만 요즘은 거의 언버터형식이 많이 나오기 떄문에 설정 온도를 24도~26도로 맞춰놓고 그대로 꾸준히 틀어놓으시는게 더 전기요금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온도가 낮아 졌다고 끄게되면 온도가 상승하였을때 다시 가동해서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 압축기가 100% 가동되기 때문에 전기요금이 더 나올수도 있습니다. 인버터 형식은 설정 온도에 도달하면 그 온도를 맞추기 위해 조절해서 돌기때문에 정속형에 비해 전기요금이 절약 될수 있습니다. 

 

3. 선풍기,써큘레이터 같이 사용하기

에어컨 과 선풍기, 써큘레이터를 같이 사용하면 내부에 공기 순환이 빨라지면서 냉기가 더욱 빠르게 돌고 온도도 그만큼 빨리 내려가서 에어컨 작동 시간을 적게 할수 있기 때문에 전기요금 절약을 할수 있는 부분 입니다. 

 

공간 전체를 냉기로 꽉채우기 보다는 에어컨에서 나오는 냉기를 내가 원하는 곳까지 선풍기를 이용해서 도달 할 수 있다면 보다 빠른속도로 온도를 내릴수 있습니다. 

 

4. 주기적인 에어컨 필터 세척

에어컨 실내기는 실내공기를 흡입한 후에 냉각을 거쳐서 다시 토출하는 형식으로 냉방을 하는데요. 흡입과정에서 집안에 각종 먼지를 흡입하게 됩니다. 그래서 흡입측 앞에 필터가 설치되어 있는데요. 그부분이 막히게 되면 충분한 공기 흡입이 어렵다보니 에어컨의 부하를 받을수 있으며 많은 양의 냉기를 만들지 못하여 냉방하는데 있어서 시간이 소요되어 전기요금이 더나올수 있습니다.

 

실내기 핀세척 또한 1년에 1회정도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먼지가 많이 쌓이게 되면 효율이 떨어져 전기요금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5. 에어컨 작동 시 암막커튼 사용 하기

이 부분은 제가 사용하는 방법 인데요. 집에 거실 창문이 통 창이라서 햇빛도 많이 들어오고 해서 봄.가을.겨울에는 햇빛때문에 따뜻한테 여름에는 집안의 온도를 높이는 주 원인 이더라구요. 

 

그래서 여름에 에어컨을 작동할때는 암막커튼을 이용하여 냉기가 빠져나가지 못하게 하는 역활 과 햇빛의 열기를 차단하는 역활을 하여 집안 온도를 빠르게 내릴 수 있게 하는 편 입니다. 

 

마무리

오늘은 누구나 할수 있는 할 수는 있지만 하기 귀찮은 여름철 에어컨 전기요금 절약 5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중에 한가지만 시행한다고 하더라도 전기요금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다고 생각 됩니다. 올 여름에는 전기요금 절약하면서 시원한 여름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