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브중에 버터플라이밸브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그중에 오늘은 체인식 버터플라이밸브 설치 및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해요.
체인식 버터플라이밸브는 어디에 사용할까?
체인식 버터플라이밸브는 천장위로 지나가는 급수 배관이 있을때 그위에 밸브를 설치한다면 조작 시 사다리를 이용해서 닫거나 열거나 해야되는데요. 그럴때 사다리 작업으로 인해서 혼자하기는 위험하고 2인1조로 시행해야 하는데 그럴때 인력낭비 또한 위험한 상황이 올수도 있습니다.
그럴때 체인식 버터플라이밸브를 사용하면 체인을 이용하여 열고 닫고 할수있기 때문에 간편하고 안전하게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체인식 버터플라이밸브 설치
위 사진 과 같이 높은 천장에 달려있는 급수배관을 밸브를 통해서 열고 닫고 해야 하는데요. 보통 버터플라이밸브를 설치를하면 열고 닫을때마다 2인1조로 사다리를 이용해서 열고 닫고 해야되는데요. 별거는 아니지만 그만큼 인력 낭비 및 사다리작업시 낙상하고의 위험성을 안고 가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먼저 체인식 버터플라이 밸브를 설치할 위치에 배관을 절단하여 플렌지를 설치해 줍니다. 보통 급수배관은 sus배관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sus용접인 알곤용접으로 플렌지를 달아 줍니다.
플렌지 용접 시 외부 용접만하는것이 아니라 내부 용접도 같이 진행하여 내구성을 좋게 해주어야 장시간 누수 없이 잘사용할수 있습니다.
배관 절단하는 사진만 봐도 보통의 버터플라이밸브를 설치했다면 열고 닫을때 이런 형태로 열고 닫아야 되는데 많이 위험해 보이죠?
체인식 버터플라이 밸브 넓이 만큼 칫수를 체크 하고 절단하고 알곤용접으로 플렌지를 다는 중 입니다.
양쪽 배관에 플랜지용접이 끝나고 체인식 버터플라이 밸브를 볼트를 통해서 연결을 해주면 됩니다. 작업성은 간단하기 때문에 고난이도 작업은 아닙니다.
참고사항
체인식 버터플라이밸브는 체인을 길이에 맞게 조절 할수 있는데요. 너무 늘어지지 않게 땅에서 한 1.5m이상은 떨어진상태 즉 사람이 서서 편하게 열고 닫을수 있는 높이로 길이를 맞추시면 편하게 작동 하실수 있습니다.
장시간 사용하다보면 체인이 녹이날수 있는데요. 그럴때는 sus재질의 체인을 사용하여 녹방지를 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장시간 작동 안할때는 한번씩 열고 닫고 해주면서 WD40을 도포해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체인식 버터플라이밸브 설치가 완료 되었는데요. 마무리로 배관 보온재 작업만 하면 완벽하게 마무리 됩니다.
팁!!
열고 닫고 기준을 잘모르시겠으면 완전히 닫고나서 맨밑에 체인에 체크를 해주시구요. 완전 오픈하고 체인 끝에 체크해주시면 얼마나 열면 다 닫히고 얼마나 열면 다열리고를 사전에 체인에 체크한 부분으로 알수 있습니다.
또한 버터플라이밸브 위에 열고 닫힘을 표시해주는 타입도 있으니 그런 종류를 선택하셔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 무 리
열고 닫고 위험한 부분이나 높은곳에 밸브를 손쉽게 조작하기 위해서 설치하는 체인식 버터플라이밸브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체인식 버터플라이밸브는 보통 제작품으로 많이 사용하기도 하고 기성품으로 구매도 가능하긴 하나 체인의 길이에 따라서 주문제작이 가능합니다.
조작이 어려운 곳은 체인식 버터플라이밸브를 설치하여 위험하지 않게 조작하면 좋을꺼 같네요 :)
댓글